제주도는 드넓은 자연과 아름다운 바다 풍경을 만끽할 수 있는 자전거 여행지로도 인기가 높습니다. 한적한 도로와 완만한 경사, 바다를 배경으로 한 길을 따라 달리다 보면, 자전거 여행의 진정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제주에서 꼭 한 번 달려봐야 할 자전거 코스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1. 구좌읍 해맞이 해안로 자전거길
구좌 해맞이해안로 구간으로 대부분의 길이 해안도로를 따라 길이 완만하여 쉽고 즐겁게 주행할 수 있는 해안자전거 길입니다. 구좌읍 하도리에서 시작되는 이 길은 철새도래지, 토끼섬, 세화해수욕장, 월정리해변으로 이어집니다. 바다와 어깨를 맞대고 이어지는 이 해안도로에서는 제주도의 독특한 자연, 민속 생태 등을 다채롭게 만날 수 있습니다.
구좌해안로 > 하도리 철새도래지 > 토끼섬 > 세화해수욕장 > 월정리해변 > 수국길
2시간 소요(시속 15km 기준)
주행거리 : 28km
2. 애월해안로 자전거길
하귀 ~ 애월 한담공원 해안도로 구간으로 대부분 길이 완만하여 쉽고 즐겁게 바닷바람을 맞으며 주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해월해안로는 푸른 바다의 경치뿐만 아니라 해안을 터전으로 살아가던 제주 사람들의 문화를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구엄리의 돌염전으로 아름다운 제주 일몰 명소로도 유명합니다.
애월해안로입구(하귀) > 주엄새물 > 다락쉼터 > 한담공원
1시간 소요
주행거리 : 10.7km
3. 대정하모리~안덕사계리 해안 자전거길
하모해수욕장에서 산방산으로 이어지는 해안도로 구간으로 알뜨르비행장, 가파도, 마라도, 형제섬, 송악산, 산방산이 함께하는 제주도를 대표할 수 있는 아름다운 자전거길입니다. 하모해수욕장에서 해안도로를 따라가다 보면 산방산의 위치가 시시각각 바뀌는 모양을 관찰하는 것도 여행의 또 다른 묘미입니다.
하모해수욕장 > 송악산 > 사계해수욕장 > 산방산
왕복 1시간 30분
주행거리 : 8.8km
4. 새섬~쇠소깍 자전거길
제주의 유명 관광지들을 한번에 다 둘러볼 수 있는 말 그대로 관광 자전거길입니다. 새섬, 천지연폭포, 정방폭포, 섶섬, 쇠소깍 등 폭포와 섬이 종합선물세트처럼 어우러져 있는 구간으로 중간중간 들러서 눈과 마음에 담아두면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것입니다.
새섬 > 천지연폭포 > 정방폭포 > 섶섬 > 쇠소깍
왕복 1시간 30분
주행거리 : 10.7km
5. 제주 환상 자전거길(오조리~성산리)
제주환상자전거길 오조리에서 성산리 구간은 완만하고 쉬워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구간입니다.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인 성산일출봉과 주변에 만발한 유채꽃밭의 아름다운 경관을 라이딩 도중에 만날 수 있으며 가까운 관광지 중에 드라마 '올인' 촬영지인 섭지코지에 들러 추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오조리 2-2 > 성산리 398-4
10분 소요(시속 15km 기준)
주행거리 : 2.1km
6. 상모리~사계리 자전거길
제주환상자전거길 상모리~사계리 구간은 해안도로를 따라 아름다운 제주도의 바다경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이 구간은 올레길 10코스로 장애인도 이용할 수 있는 구간으로 초보 라이더에게 더욱 적합한 곳입니다. 제주도의 전설에서 한라산 백록담의 뚜껑인 산방산의 웅장한 장관을 보며 라이딩할 수 있어 산과 바다를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명소입니다.
상모리 87-19 > 사계리 1247-13
15분 소요(시속 15km 기준)
주행거리 3.3km
7. 자전거 중급 이상을 위한 코스
2~3시간 코스
제주시 > 용두암 > 이호해안도로 > 도두봉 > 이호테우해수욕장(왕복)
하루코스
제주시 > 용두암 > 이호해안도로 > 하귀~애월해안도로(천연돌염전, 다락쉼터) > 해월전망대 > 협재해수욕장
2박 3일 코스
1박 : 제주시 > 용두암, 용연 > 함덕해수욕장
2박 : 김녕~성산해안도로(풍차마을, 철새도래지) > 우도(우도봉, 동안경굴, 서빈백사) > 섭지코지 > 성산일출봉 > 다랑쉬오름 > 비자림 > 제주시
3박 4일 완주코스
1박 : 제주시 > 용두암~이호해안도로 > 하귀 ~ 애월해안도로(천연돌염전, 다락쉼터) > 협재해수욕장(한림공원)
2박 : 송악산 > 산방산, 용머리해안 > 중문관광단지(주상절리, 쉬리의 언덕, 테디베이뮤지엄) > 월드컵경기장
3박 : 쇠소깍(소금악) > 남원큰엉해안경승지 > 제주민속촌박물관 > 김영갑갤러리 > 섭지코지 > 성산일출봉 > 성산~김녕해안도로(풍차마을, 철새도래지) > 함덕해수욕장 > 용두암, 용연 > 제주시
제주도는 자전거로 여행하기에 완벽한 장소입니다. 해안도로와 숲길을 따라 달리며 제주도의 다양한 자연을 관찰해 보세요. 각 코스는 각각의 매력을 가지고 있어, 제주에서의 자전거 여행이 더욱 특별한 추억으로 남을 것입니다.
제주도 가면 꼭 먹어야 할 향토 음식, 대표 음식 TOP 10[추천 식당]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