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 세계 가장 인기 있는 테마파크(놀이동산) TOP 10! 방문객 수로 알아보는 글로벌 테마파크 랭킹

by librarysheep 2024. 8. 12.

모두가 한 번쯤 가보고 싶은 꿈의 장소, 테마파크! 짜릿한 놀이기구와 환상적인 퍼레이드, 그리고 캐릭터들과의 만남은 우리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하죠. 국내 테마파크만 가보다가 일본 디즈니랜드를 방문하고 받았는 충격은 아직도 잊을 수가 없습니다. 전 세계에는 수많은 테마파크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많은 방문객을 끌어모으는 곳은 어디일까요? 오늘은 방문객 수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테마파크 10곳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마법의 왕국, 디즈니 매직 킹덤(미국 플로리다) 17백만 명

매직 킹덤은 플로리다 올랜도에 있는 월트 디즈니 월드에 속한 테마파크로 월트 디즈니 월드의 4개 테마파크 중 가장 먼저 개장한 테마파크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 테마파크로 신데렐라 성을 중심으로 펼쳐진 이곳은 디즈니의 마법을 느낄 수 있는 최고의 장소입니다. 매년 2천만 명 정도의 방문객이 다녀갈 정도로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곳으로 매직 킹덤은 디즈니의 마법과 동화적인 세계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어드벤처랜드에서 시작해 프로티어랜드를 거쳐 판타지랜드까지 매직 킹덤은 모든 연령대의 방문객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놀이기구와 쇼, 퍼레이드가 가득합니다. 특히, 밤하늘을 수놓은 불꽃놀이 쇼는 매직 킹덤을 찾는 누구에게나 잊지 못할 감동을 선사합니다. 

플로리다를 여행하면 올랜도 디즈니월드를 꼭 방문하게 되는데요 규모가 어마어마하기에 디즈니랜드가 아닌 디즈니월드라 칭하고 있습니다. 이 월드 안에는 매직 킹덤, 엡콧, 할리우드 스튜디오, 애니멀 킹덤까지 총 4개의 파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나의 입장권으로 한 곳을 갈 수 있으며, 입장권은 시즌별로 상이하지만 평균 20만 원대 초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입장권은 올랜드 디즈니월드 앱에서 예약 가능합니다. 

 

2. 디즈니랜드 파크(미국 캘리포니아) 16백만 명

2위는 캘리포니아 애너하임에 위치한 디즈니랜드 파크로 1955년 월트 디즈니의 꿈이 현실로 탄생한 세계 최초의 디즈니 테마파크입니다. 지상에서 가장 행복한 곳이라는 슬로건처럼 디즈니랜드는 전 세계 어린이와 어른들이 꿈과 모험을 만날 수 있는 마법의 공간입니다. 디즈니랜드 파크는 메인 스트리트 USA부터 어드벤처랜드, 판타지랜드, 투모로우랜드 등 총 9개의 테마 구역으로 나뉘어 있으며 각 구역마다 디즈니의 마법과 창의성이 살아 숨 쉬고 있습니다. 특히, 디즈니 캐릭터들과의 만남, 겨울왕국, 코코, 모아나 등 최신 영화들을 테마로 하는 퍼레이드로 유명합니다. 

3. 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일본 오사카) 12백만 명

3위는 일본 오사카에 위치한 테마파크인 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입니다. 2001년 개장한 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은 도쿄 디즈니와 함께 아시아 최고의 테마파크로 수많은 아시아인들이 방문을 합니다.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와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애니메이션을 테마로 한 다양한 어트랙션과 쇼를 제공하며 가장 인기 있는 구역 중 하나는 해리 포터의 마법세계입니다. 이곳에서는 호그와트 성을 실제로 눈앞에 볼 수 있고 호그스미드 마을을 거닐며 마법의 지팡이와 버터비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은 단순한 테마파크를 넘어 영화와 게임 속 세계를 실제로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공간입니다. 

4. 도교 디즈니랜드(일본 도쿄) 12백만 명

도쿄 디즈니랜드는 아시아 최초이자 일본 내 가장 사랑받는 테마파크 중 하나로, 디즈니의 마법을 온전히 느낄 수 있는 장소입니다. 디즈니랜드를 맥도널드처럼 체인점 형식으로 미국 외에 최초로 들어선 분점이 도쿄 디즈니랜드이고 시설 내용이나 운영은 미국 디즈니랜드와 동일하게 하고 있습니다. 도쿄 디즈니랜드의 성공으로 나중에 중국 상하이 등의 다른 분점도 성공적으로 설립될 수 있었습니다. 도쿄 디즈니랜드는 7개의 테마랜드로 구성되어 있는데 올랜도의 매직 킹덤을 축소해서 들여온 형식으로 태평양을 건너지 않고도 본토의 어트렉션을 즐길 수 있게 했습니다. 디즈니랜드는 놀이동산의 느낌보다는 테마파크로 스릴 넘치는 화끈한 놀이기구를 생각한다면 실망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놀이기구도 타면서 디즈니 작품 세상을 경험해 보고자 하는 어린이 이게는 최고의 경험이 될 것입니다.

5. 유니버설 아일랜드 오브 어드벤처(미국 플로리다) 11백만 명

미국 플로리다 주 올랜도의 유니버설 올랜도 리조트에 위치한 테마파크로 1999년 개장하였으며 세계에서 5번째로 많은 방문객들이 다녀간 테마파크입니다. 마블 슈퍼 히어로 아일랜드에서는 스파이더맨과 헐크를 주제로 한 스릴 넘치는 어트랙션을 즐길 수 있으며, 해리 포터의 마법 세계에서는 호그와트 성과 호그스미드 마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쥬라기 파크에서는 공룡이 가득한 스릴 넘치는 모험을 즐길 수 있으며 각 구역마다 독특한 테마와 스토리가 가득합니다. 

6. 디즈니 할리우드 스튜디오(미국 프롤리다) 10백만 명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테마로 한 다양한 어트랙션과 쇼를 통해 할리우드의 황금기를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대표적인 어트랙션으로는 스타워즈: 갤럭시 엣지가 있으며 이곳에서 방문객들은 스타워즈 세계 속으로 직접 들어가 라이트세이버를 만들고, 밀레니엄 팔콘을 조종하는 등 영화 속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토이 스토리 랜드에서는 앤디의 장난감이 된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고 타워 오브 테러는 스릴을 좋아하는 이들에게 완벽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여타 월드 디즈니 월드 파크와 달리 청소년, 성인을 타깃으로 한 스릴 있는 어트랙션들이 많습니다.

7. 도교 디즈니씨(일본 도교) 10백만 명

도쿄 디즈니랜드가 미국 본토의 매직 킹덤을 옮겨온 느낌이라면 도쿄 디즈니씨는 일본만의 오리지널 테마파크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디즈니 캐릭터에 별로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면 오히려 디즈니랜드보다 디즈니씨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도쿄 디즈니씨는 도쿄 디즈니 리조트 내에 위치한 독특한 테마파크로 바다와 모험을 테마로 한 7개의 항구로 구성되어 2001년에 개장했습니다. 베네치아를 모티브로 이국적인 느낌으로 꾸며놓은 디즈니씨는 저녁이면 환상적인 조명과 함께 더욱 로맨틱한 분위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8. 디즈니 월드 EPCOT(미국 플로리다) 10백만 명

엡콧은 미국 플로리다 올랜도 월트 디즈니 월드에 위치한 테마파크로 공원 내 4개의 테마파크 중 애니멀 킹덤 다음으로 큰 규모입니다. 엡콧은 세계 곳곳의 문화와 관습, 그리고 앞으로 우리가 마주하게 될 미래를 주제로 지어진 테마파크로 오락성이 짙은 디즈니의 다른 테마파크와 이질적인 컨셉으로 테마파트와 엑스포의 혼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퓨처월드와 월드 쇼케이스라는 크게 2개의 구역으로 나눌 수 있으며 퓨처 월드는 혁신과 기술을 중심으로 다양한 어트랙션과 전시가 펼쳐지며, 우주와 바다, 생태계 등 다양한 주제를 탐구할 수 있습니다. 월드 쇼케이스는 11개의 국가 파빌리온으로 구성되며 각 나라의 전통, 음식, 건축물, 그리고 문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9. 디즈니랜드 파리(프랑스 파리) 9.9백만 명

디즈니랜드 파리는 유럽에서 디즈니의 마법을 경험할 수 있는 유일한 테마파크로 프로스 파리 외각에 위치한 마를라발레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디즈니랜드 파크는 클래식한 디즈니의 매력을 만끽할 곳으로 5개의 랜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인 스트리트를 지나면 어드벤처랜드, 프런티어랜드, 판타지랜드, 그리고 디스커버리랜들로 이어지며, 각각의 랜드는 디즈니의 다양한 테마를 기반으로 한 어트랙션과 쇼를 제공합니다. 개장 전후로 많은 말이 오가며 초반에는 관광객 수가 부진했지만 지금은 유럽 최대의 테마파크라는 타이틀을 거머쥘 정도로 유럽 내 1위의 테마파크입니다. 

10. 디즈니 애니멀 킹덤(미국 플로리다) 9백만 명

애니멀 킹덤은 올랜도 월트 디즈니 월드에 위치한 4개의 테마파크 중 면적 기준으로 리조트에서 가장 큰 테마파크로 1998년에 개장했습니다. 자연과 동물, 그리고 모험을 주제로 한 이 테마파크는 전통적인 놀이공원과 달리, 야생동물 보호와 환경보전을 중요한 가치로 삼고 있으며 이는 디즈니 테마파트 중에서 유일하게 동물들을 직접 만날 수 있는 장소입니다. 애니멀 킹덤은 7개의 주요 구역으로 나뉘며 아프리카 구역에서는 킬리만자로 사파리를 통해 실제 아프리카 사바나를 탐험하는 듯한 경험을 할 수 있고 아시아 구역에서는 에베레스트 산 롤러코스트가 대표적입니다. 최근에 추가된 판도라-아바타의 세계 구역은 영화 아바타의 판도라 행성을 완벽하게 재현했습니다. 

한국의 테마파크 순위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테마파크인 에버랜드는 5.7백만 명으로 16위 정도, 서울의 롯데월드는 4.5백만 명으로 17위 정도 순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에버랜드는 야외 테마파크로 다양한 테마 존과 계절별 이벤트로 많은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있으며 특히 판다 푸바오의 인기로 인해 방문객수가 코로나 팬데믹 이전 수준에 거의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방문객이 찾는 테마파크 10곳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디즈니와 유니버설이 단연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테마파크를 가장 가보고 싶으신가요? 인생에 한 번쯤은 꼭 방문해 볼 만한 가치가 있으니 멋진 휴가계획 세우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