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는 총 368개의 오름이 있는데요 오름이란 화구를 갖고 있으면서 화산분출물에 의해 형성된 독립화산체를 말하는 순우리말이라고 합니다.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진 제주에서 특히 오름은 제주만의 독특한 지형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수많은 오름 중에서도 아이들과 함께 걷기 좋은 오름 10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아부오름
아부오름은 정상까지 높이가 51m로 10분 정도면 오를 수 있습니다. 원형 경기장을 닮은 분화구 능선길을 따라 걷다 보면 제주도 동부지역의 많은 오름들을 한눈에 담아낼 수 있습니다. 오름 둘레까지 오르는데 어렵지 않게 오를 수 있고 제주오름의 모습을 가깝게 느낄 수 있어 최근 각광받고 있습니다. 오름 정상에 함지박과 같은 둥그런 굼부리가 파여있는데 굼부리 안 원형 삼나무숲의 특징적인 모습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제주시 구좌읍 송당리 산 164-1
탐방시간 : 1시간
편의시설 : 주차장, 화장실
주변관광 : 비밀의 숲, 비자림, 청초밭, 스누피가든
2. 서우봉
서우봉은 함덕해변과 북촌마을을 감상할 수 있는 올레 19코스에 있으며 둘레길과 산책길이 잘 조성되어 있습니다. 봄이면 샛노란 유채꽃이 활짝 피고 가을에는 주황색 코스모스로 장관을 이루는 곳입니다. 둘레길은 서우봉 언저리를 쭉 돌아볼 수 있는 길이고, 산책로는 마을 주민들이 낫과 호미만으로 2년에 걸쳐 조성한 길입니다. 앉아서 경치를 감상하며 쉴 수 있는 정자도 있고 다양한 제주어 글귀가 적혀있는 팻말들도 이곳저곳에 있어 즐거움을 더해 줍니다.
제주시 조천읍 함덕리 169-1
탐방시간 : 1시간30분
편의시설 : 주차장, 화장실
주변관광 : 함덕해수욕장, 조천만세동산
3. 군산
군산은 일출과 일몰을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 한라산과 산방산 그리고 가파도와 마라도가 한눈에 들어오며 대평리, 창천리, 예래동 마을에서 군산을 오를 수 있는 탐방로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정상에는 용머리의 쌍봉 모양처럼 솟아 오른 두 개의 뿔바위가 있으며, 동남 사면에는 애기업게돌 등의 기암괴석이 발달해 있습니다. 길이 포장되어 있어 쉽게 올를 수 있으며, 걸어 올라갈 시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서귀포시 안덕면 창천리 564
탐방시간 : 1~2시간
편의시설 : 주차장, 화장실, 운동시설
주변관광 : 예래생태마을, 용머리해안, 안덕계곡, 산방산
4. 별도봉
아름다운 산책로를 가지고 있으며 별도봉을 감아도는 해발 136m의 해안 절벽을 끼고 단장해 놓은 산책로를 장수로라 하는데 이곳에선 높은 봉우리와 제주항 입출항 선박 및 푸른 바다 등 해안 절경 조망이 일품입니다. 연인끼리 가족끼리 산책할 수 있는 아름다운 장소입니다.
제주시 화북1동 4472
탐방시간 : 1시간
편의시설 : 주차장, 화장실, 운동시설
주변관광 : 사라봉, 알오름, 사라봉 공원, 국립제주박물관
5. 도두봉
제주 공항 바로 옆의 오름으로 경사가 완만하여 오르기 쉽습니다. 오르는 길과 정상에서 제주국제공항에서 비행기가 뜨고 내리는 것도 볼 수 있는데 바다 전망과 어우러져 장관을 이룹니다.
제주시 도두1동 산 1
탐방시간 : 1시간
편의시설 : 주차장, 운동시설
주변관광 : 이호태우해수욕장, 용두암, 제주민속오일시장
6. 원당봉
관광객들이나 시민들이 아침 일찍 일출을 보며 산책하기 좋아하는 곳으로 삼양일주도로에서 삼양 화력발전소까지 뻗쳐 있습니다. 좋은 공기를 마시며 가볍게 트레킹 할 수 있습니다. 원당봉에는 분화구가 있는데 그 속은 과거엔 습지였으나, 현재는 문강사라는 절과 연못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원당봉은 원당사지 오층석탑이 있어 고려 시대 제주의 역사적 향기를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주변에 삼양 검은 모래 해변과 해안의 용천수를 함께 둘러보는 것도 좋습니다.
제주시 삼양1동 산 1-1
탐방시간 : 1시간
편의시설 : 화장실, 운동시설
주변관광 : 삼양해수욕장, 불탐사 오층석탑, 별도봉
7. 붉은오름
붉은오름은 사려니숲길 입구를 통해 오를 수 있습니다. 사려니숲길을 걷다가 보면 붉은오름 탐방로 안내 표시가 있는데 이 표시를 따라가면 붉은오름을 오를 수 있습니다. 숲의 바다라 할 만큼 천연 숲이 울창한 붉은오름자연휴양림의 산책로에서 숲 체험, 오름 등반로까지 자연을 만끽할 수 있어 인기가 높은 곳입니다.
서귀포시 표선면 남조로 1487-73
탐방시간 : 2시간
편의시설 : 주차장, 화장실
주변관광 : 산굼부리, 절물자연휴양림, 제주교래자연유양림
8. 좌보미오름
좌보미오름은 다섯 개의 큰 봉우리가 서로 연결되어 하나의 커다란 산체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오름의 탐방로는 다섯 개의 봉우리를 연결하고 있으며 봉우리마다 바라보는 모습이 서로 달라 좌보미오름에서만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경관미를 연출합니다. 제주오름의 투박한 아름다움을 그대로 간직한 오름입니다.
서귀포시 표선면 성읍리 산 6
탐방시간 : 2시간
주변관광 : 비자림, 성읍민속마을
9. 세미오름
오름 자락에 샘이 있어서 세미오름이라 부르고 있으며 오름의 능선은 남북으로 길게 늘어져 있으며 동서 측으로 경사가 가파르고 남측으로 완만한 편입니다. 오름 상단부 및 남서사면은 해송과 삼나무가 조림되어 숲을 이루고 있으며, 그 외 지역은 잡목들이 어우러진 억새와 잔디가 가득한 오름으로 오름기슭에는 상수리나무 군락이 있습니다.
제주시 조천읍 대흘리 산 27-8
탐방시간 : 2시간
주변관광 : 제주돌문화공원, 서프라이즈테마파크
10. 섯알오름
섯알오름은 모슬포 알뜨르비행장 동측에 있으며 제주 4.3 사건과 관련하여 수많은 지역주민들이 학살당한 장소입니다.
역사의 아픔을 간직한 섯알오름에서 평화와 인간의 존업성을 깨우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서귀포시 대정읍 상모리 1629-8
탐방시간 : 1시간
편의시설 : 주차장
주변관광 : 송악산, 알뜨르비행장, 용머리해안
이상으로 제주도에서 아이들과 함께 걷기 좋은 오름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제주도의 오름은 자연의 경이로움을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아이들과 함께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